티스토리 뷰

전국노래자랑 김신영 하차
전국노래자랑 김신영 하차


2년 전, 개그우먼 김신영이 작고한 故 송해 선생에 이어 KBS1 ‘전국노래자랑’의 MC로 발탁됐다는 소식은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습니다. 34년의 전국노래자랑 무대를 지킨 송해에 이어 발탁된 당시 채 마흔이 되지 않았던 여성 진행자였기 때문입니다.

이게 무슨 일? 김신영, ‘전국노래자랑’ 하차 통보…9일 마지막 촬영

 


‘전국노래자랑’의 분위기와 사뭇 다른 젊은 여성 MC. 그 화제의 이유는 다시 그 하차의 이유로 돌변하고 말았다. ‘전국노래자랑’의 9대 MC 김신영의 하차와 10대 MC 남희석의 발탁이 미스터리만을 남긴 채 돌발적으로 진행됐다.

전국노래자랑 김신영 남희석으로 교체


KBS 측은 4일 오후 보도자료를 내고 ‘전국노래자랑’의 제10대 MC로 개그맨 겸 방송인 남희석을 발탁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신영의 하차도 알렸다. KBS는 “故 송해에 이어 젊은 에너지로 이끌어주셨던 김신영에게 감사드리며, 새로운 진행자 남희석에게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이로써 김신영은 지난 2022년 9월 발탁 이후 1년 6개월 만에 프로그램에서 하차하게 됐다. 역대 ‘전국노래자랑’ MC로만 따지면 송해(27년 7개월), 이한필(4년9개월)에 이어 세 번째 기록이지만 그 절차와 이유에 석연치 않은 부분이 남아있어 잡음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전국노래자랑 김신영

 

일단 김신영의 하차는 제작진도 정확하게 모르는 상황에서 진행됐다. 4일 오전 김신영의 하차가 통보됐을 당시 김신영의 소속사 씨제스 스튜디오의 관계자는 “제작진이 MC 교체 통보를 받고 당황해 연락이 왔고, 지난주 마지막 녹화 관련 통보를 받았다”라고 밝혔다. 또한 김신영의 마지막 녹화가 오는 9일 진행되는 인천 서구 편이라는 사실도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KBS 예능센터 한경천 센터장과 책임 프로듀서인 박지영CP 등이 이렇다 할 입장을 밝히지 못했다. 일반적인 출연자 교체는 촬영현장을 담당하는 연출PD의 제안으로 CP, 센터장 등의 재가를 받아 이뤄지는데 이는 센터장보다 더 윗선에서의 결정임을 방증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이들은 모두 이날 하루 언론에 대한 응대에 대한 적절한 방법을 찾지 못해 전전긍긍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심지어 KBS 측은 하차통보를 받은 것처럼 입장을 밝힌 씨제스 측에 이후 항의를 했던 것으로도 전해지고 있다. 적절한 하차이유에 대한 통보가 있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으나, 그 방식에 있어 일방적이었던 부분에 이어 또다시 의아함이 드는 대목이다.

김신영의 하차에 대해서는 따라서 다양한 추측만이 떠돌고 있다. 우선 최근 박민 사장 부임 이후 전사적인 차원에서 이뤄지고 있는 감원과 제작비 축소 기조가 거론된다. 

전국노래자랑 남희석으로 교체
전국노래자랑 남희석으로 교체


하지만 연예인 MC의 후임이 또다시 연예인 MC인 남희석인 부분에 대해서는 의구심이 남는다. 과연 제작비 절감을 위한 포석이 맞느냐는 것이다. 1991년 데뷔한 남희석의 경우는 김신영보다 훨씬 선배일 뿐 아니라 출연료에 있어서도 결코 김신영보다 수치가 낮지 않다고 알려지고 있다.

또 다른 이유로 거론되는 박민 사장 이후 예능 개편의 추세도 있다. 박민 사장 취임 이후 KBS 예능은 스타급 출연자들의 정리를 우선으로 단행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의 특징 역시 제작진이 폐지 소식을 모르거나 심지어 동의하지 않는 분위기를 외부로 노출했다는 사실이다. 결국 예능 프로그램의 개편이 제작진과의 상의라는 ‘시스템’ 대신 회사 경영진의 ‘정무적 판단’에 의해 이뤄진다는 인상을 주고 있다.

전국노래자랑 김신영 송해
전국노래자랑 김신영 송해


시청률 부진에 대한 책임론 역시 거론된다. 故 송해의 진행시절 ‘전국노래자랑’은 10%대의 시청률로 꾸준한 성과를 올리고 있었다. 하지만 김신영 투입 후 초반 9%대를 기록했던 시청률은 최근 5~6%대(이상 닐슨코리아 전국 가구기준)에 머무르고 있다.

이러한 추측은 온라인상에서의 소문으로 확산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김신영이 프로그램의 성격과 맞지 않는 젊은 여자 MC인 이유 때문이라고 전하고, 일부에서는 김신영이 과거 문재인 대통령 시절 시계를 자랑한 SNS(사회관계망서비스) 게시물을 올린 때문이라고 해석하기도 했다.

 

전국노래자랑 송해
전국노래자랑 송해


전국노래자랑은 국내 최장수 프로그램이다. 1950년대 라디오 노래자랑을 거쳐 1980년 11월 9일 정규 편성했다. 초대 MC 이한필을 시작으로 MC 이상용, 아나운서 고광수·최선규 등이 거쳐갔다.

  
한편 송해는 1988년 5월부터 올해 6월까지 34년간 진행, 세계 최고령 MC로 영국 기네스에 등재됐다.


https://asforest.acrosforest.com/entry/궁금한-이야기-Y-674회-바차타-송강사는-누구-바차타란

 

궁금한 이야기 Y 674회 바차타 송강사는 누구? 바차타란?

바차타란? 바차타란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유래한 라틴 살사 춤 중 하나인데 마치 숨을 거둔 연인을 끌어안은 듯한 애절함과 아름다운 몸짓이 매력적인 춤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차타 댄스 영

asforest.acrosforest.com

 

 

전국노래자랑 김신영 하차 의혹
전국노래자랑 김신영 하차 의혹